-
[Design Pattern] 추상 팩토리 패턴(Abstract Factory Pattern)Software Engineering 2020. 6. 15. 10:53728x90
- 생성 패턴 중의 하나
- 객체를 만들어내는 부분을 서브 클래스에 위임하는 패턴
- 객체의 생성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/메서드로 분리함으로써 객체 생성의 변화에 대비하는 데 유용
- 스트래티지 패턴, 싱글턴 패턴, 템플릿 메서드 패턴을 활용
사용법
1. 객체 생성을 전담하는 Factory 클래스 이용
- 객체를 생성하는 코드를 별도의 클래스/메서드로 분리
2. 상속을 이용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적합한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
- 객체 생성을 전담하는 별도의 클래스를 두는 대신 하위 클래스에서 적합한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
역할이 수행하는 작업
- 팩토리 메서드로 생성될 객체의 공통 인터페이스
Product
- 구체적으로 객체가 생성되는 클래스
ConcreteProduct
- 팩토리 메서드를 갖는 클래스
Creator
- 팩토리 메서드를 구현하는 클래스
- ConcreteProduct 객체를 생성
ConcreteCreator
728x90'Software Engineer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Design Pattern] 컴퍼지트 패턴(Composite Pattern) (0) 2020.06.24 TDD란? (0) 2020.06.20 [Design Pattern] 팩토리 메서드 패턴(Factory Method Pattern) (0) 2020.06.09 [Design Pattern] 템플릿 메서드 패턴(Template Method Pattern) (0) 2020.06.08 [Design Pattern] 데커레이터 패턴(Decorator Pattern) (0) 2020.06.07